월곶~ 판교선
2028 준공 예정인 월곶 판교선은 시흥 월곶에서 출발해 성남 판교를 향하는 34km 달하는 연장을 가지고 있습니다. 수인선(송도~ 월곶구간) 및 경강선(판교~강릉)과의 연계를 통해 경기도와 강원도를 잇는 철도 축이 완성될 것으로 보입니다.
월판선 현재상황
착공시기: 2023년
개통시기: 2028년
초기에는 2025년 월판선의 준공이 예정되어 있었으나 사업비증가로 사업적절성을 재검토한 결과 준공시기가 2028년 11월로 미뤄지게 되었습니다. 2공구~10공구까지 7공구 공구에 대한 계약체결이 완료되어 전체 10개 공구에 대한 계약이 최종 완료되었으며 현재 인동선과 함께 2023년 착공 2028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습니다. 월곶 판교선은 총 사업비 2조 9247억 원에 달하는 복선전철로 시흥시청역에서 광명역까지 9,8km 구간은 신안산선과 공유 운영될 예정이며 열차는 6량 1 편성 통근형 전통차 16 편성 특급형 전동차 8 편성으로 계획 중이며 특급형은 1일 31회 통근형은 1일 58회 운영예정입니다.
월판선 노선도
월곶역(수인선)- 장곡역- 시흥시청역(서해선) - 광명역(신안산선)-만안역- 안양역(경부선) - 안양 운동장역 - 인덕원역(4호선/gtx-c) - 청계역 - 서판교역 - 판교역 (신분당선)
월판선 노선은 총 11개의 정거장으로 11개 역사중 6개 역사는 환승역을 계획하고 있습니다. 환승역으로는 월곶역(수인선) - 시흥시청역(서해선), 광명역(신안산선) - 안양역 (경부선) - 인덕원역(4호선/gtx-c)- 판교역(신분당선)이 있습니다. 또한 송도~월곶은 수인선을 공용으로 쓰고 시흥시청에서 광명은 신안산선을 공용으로 쓰며 송도까지 합치면 총 13개 정거장이 있고 이 중 8개 역이 신설됩니다.
월판선 속도 및 시간
월판선의 평균속도는 74km, 급행은 108km로 광역급행철도 gtx보다 빠릅니다. 그렇기 때문에 인덕원역에서 판교역까지 10분대, 광명역에서 판교역까지 15분대, 송도 월곶역에서 판교역까지 30분대로 이동이 가능해집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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